4월 19일, 오늘의 뉴스 다이제스트

4월 19일, 오늘의 뉴스 다이제스트

■ 또바기 헤드라인…

▲갓난아이는 사실 복합 장애를 경험합니다. 아이 개인은 손상이 없지만 말도 못하고 알아듣지도 못하며 이동도 못 합니다. 성장해 비장애인이 되지만 나이가 들면서 신체적 정신적 기능이 상실되면 다시 장애인이 됩니다. 미국은 70세 이상 노인의 70% 정도를 장애인으로 분류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보면 장애문제는 누구나 경험하는 우리 모두의 문제입니다. 유아 아동 문제나 노인 문제도 큰 틀에서 본다면 장애 문제인 것이죠. ‘나’ 또한 다른 사람과 차이가 있을 뿐 개성을 지닌 장애인이기도 합니다.

▲내일은 장애인의 날입니다. 본지 신재길 편집인의 칼럼 ‘우리에게 장애란 무엇인가?’의 일부입니다. 



■ 오늘 대한민국은…

▲문 대통령은 오늘 우즈베키스탄과 정상회담을 엽니다. 대한한국 대통령 최초로 의회 연설도 합니다 ▲문 대통령은 어제 우리 기업이 참여한 중앙아시아 최대 가스 화학 플랜트를 방문, 대통령부터 해외진출 기업을 위해 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월말 반도체 지원 의지 차원서 삼성전자의 국내 반도체공장을 처음으로 방문 예정입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전자결재로 문형배, 이미선 후보자를 헌법재판관에 임명합니다.

유턴기업의 43%가 인건비 때문에 공장 못 돌리고 있다고 서울경제가 1면 보도했습니다 ▲당정은 경기부양 사업이 대거 포함된 추경안을 25일 국회에 제출합니다 ▲서울 23개 구에서 공유주차 승인을 받는데 7년 걸린다고 동아일보가 보도했습니다 ▲김기문 중소기업 중앙회장은 2023년까지 중소기업 전문은행을 설립한다고 밝혔습니다 ▲고용노동부의 실태조사 결과 7월부터 노선버스 등 1천 57곳이 주 52시간제를 실시합니다.

▲서울 아파트 매매가가 23주 연속 하락했습니다 ▲민노총은 7월 공공부문 비정규직 중심으로 총파업을 벌입니다 ▲장애인의 특성을 무시한 땜질식 맞춤 복지가 시행되고 있다고 국민일보가 1면 보도했습니다 ▲월급이 오른 직장인 876만 명이 소급 적용돼 작년 건강보험료 14만8천 원씩을 더 냅니다 ▲어르신 일자리가 늘자 안전사고도 덩달아 늘고 있다고 한국일보가 보도했습니다 ▲KDI 보고서에 따르면 고령화 영향으로 향후 10년간 성장률이 연 2%를 맴돌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은 폼페이오가 저질이라며 미국에 대화 파트너 교체를 요구했습니다 ▲북­러 정상회담이 24∼26일 열릴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도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중국 내륙을 거쳐 러시아 하산으로 직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비무장지대(DMZ)를 다녀간 미국 상원의원 9명이 외교부와 통일부는 패스했다고 중앙일보가 보도했습니다. ▲문 대통령과 2분간 독대한 트럼프가 일본 아베 총리와는 골프를 친다고 매일경제가 보도했습니다.



■ 오늘 국회와 여야(與野) 정치권은…

▲당정의 추경안에 대해 야당은 총선용­ 포퓰리즘 추경을 대폭 삭감하겠다고 벼르고 있어 난항이 예상됩니다 ▲문 대통령이 이미선 후보자를 임명하면 한국당은 ‘장외투쟁’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최다선인 서청원 의원의 일본 파견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석방이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여야는 정계개편과 총선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총선 240석 확보 발언이 여당 내부에서도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김경수 석방을 비판하며 드루킹 특검을 다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바른미래당의 내홍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안철수 복귀설이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경실련 토론회에서 박상인 서울대 교수는 민주당이 중남미형 좌파 정당이라고 평가했습니다.



■ 오늘 정부와 지자체는…

▲공정위는 아빠 몰래 한 게임 결제의 환급을 쉽게 약관을 바꿉니다. 또 여행사 갑질을 한 아시아나항공과 하도급 갑질을 한 대우조선을 제재합니다 ▲금융위는 주말에 문을 여는 은행점포를 733개에서 986개로 늘립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작년 일자리 감소가 최저임금 인상에 일부 원인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감사원은 전기료 누진제 개선을 요구했습니다.

▲검찰이 미세먼지 배출량 조작을 LG, 한화 등을 수사합니다 ▲환경부는 가습기 살균제 유해성 보고서를 은폐한 SK케미칼을 고발했습니다 ▲법원은 ‘한일 위안부 합의’ 협상문서 비공개가 정당하다며 1심 판결을 뒤집었습니다 ▲당시 새누리당 국회의원이었던 김희정, 김영선도 KT에 부정채용 청탁 의혹이 있다고 다수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계열사 고의 누락’ 혐의로 이건희 회장에게 1억 원 약식명령이 내려졌습니다 ▲변종 마약 투약 혐의를 받는 SK 창업주 손자의 구속 기간이 10일 연장됐습니다 ▲강남 클럽에서 돈을 받은 경찰관에게 버닝썬 수사를 맡겼다고 일부 언론이 전했습니다.



■ 오늘 기업은…

▲한국은행은 올해 성장률 전망을 2.5%로 낮췄습니다. 내년 성장률 전망은 2.6%를 유지했습니다 ▲미국 연준은 미국 경제가 다소 미약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중소기업도 반도체 쇼크로 중화권 수출이 15% 급락했습니다 ▲기업부채 과잉으로 내년 말에 터질 수도 있다고 매일경제가 1면 보도했습니다 ▲영국 핀테크는 환전 수수료가 0원으로 돈의 국경을 무너뜨리고 있다고 조선일보가 1면 보도했습니다 ▲기재부와 한국은행은 화폐 단위변경(리디노미네이션)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갤럭시 폴드 화면 불량이 일파만파입니다. 삼성은 보호막 제거 때문이라고 해명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반도체 호황에 대비하여 중국공장을 증설합니다 ▲현대자동차가 5년 연속 판매량이 줄었습니다 ▲LG 올레드 TV가 외국산 전자제품의 무덤인 일본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가 선점하고 있는 공공, 금융 분야 클라우드 시장을 집중 공략합니다 ▲타임지의 영향력 있는 100인에 방탄소년단이 선정됐습니다. 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탈락했습니다 ▲아마존이 7월부터 중국 쇼핑몰 운영을 중단하고 철수합니다.



엄경영 ■ 발행인/ 시대정신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