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7일(화), 뉴스 다이제스트

(이미지=픽사베이)



■ 또바기 헤드라인…

▲조국 발(發) 나비효과가 대한민국을 덮치고 있습니다. 현직 법무부 장관 수사가 전 방위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제1야당 대표가 삭발투쟁에 나섰습니다. 모두가 처음 있는 일입니다.

▲현안이 산적한 정기국회는 중단됐습니다. 추석 뒤 여론조사에서 조국 임명 반대는 더 높아졌습니다. 국정 부정평가도 높아졌습니다. 문 대통령은 입장을 바꿔 미국을 방문합니다. 애초 이낙연 국무총리 하려던 일이었습니다.

▲문 대통령 방미는 이슈 전환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불리한 여론을 유인총회 참석과 한미정상회담으로 돌려보자는 것이죠. 다소 무리한 인사가 가져온 파장입니다. 국정혼란이 국민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9월 17일(화), 뉴스 다이제스트

■ 오늘 대한민국은…

▲문 대통령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북미대화 총력 지원을 천명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미관계 발전 의지도 피력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동해를 일본해로 잘못 쓴 공공기관에 엄중히 경고했습니다 ▲대통령 제2 집무실을 세종시에 만들지 않는다고 한겨레신문이 1면 보도했습니다. 대통령 별장 거제 저도가 47년 만에 첫 개방 됐습니다 ▲전국 교수 1100여 명이 시국선언에 서명했습니다. 19일에는 청와대 앞에서 시국선언서를 발표합니다 ▲MBC 여론조사에서 추석 뒤 조국 임명 부정여론이 더 높아졌습니다.

▲독일은 모빌리티 천국인데 한국은 갈라파고스 위기라고 서울경제가 1면 보도했습니다. 늙어가는 뿌리 산업에 기초기술 대(代)가 끊긴다고 한국일보가 1면 보도했습니다 ▲한국은행은 복수로 대출받은 자영업자 증가가 저축은행·카드사 건전성에 뇌관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이 한국에 원전 40기 중동 수출 컨소시엄을 제안했다고 중앙일보가 1면 전했습니다. UAE에 이어 쿠웨이트까지 한국병원 수출 중동특수라고 매일경제가 1면 보도했습니다.

▲2개월 불매에 일본 맥주 10년 천하가 김빠졌다고 다수 언론이 전했습니다. 한일관계 악화에도 6∼8월 일본인 입국자가 13.6% 증가했습니다 ▲최고가 아파트는 한남더힐로, 거래량도 톱이라고 매일경제가 1면 보도했습니다 ▲삼성 실적 부진에 수원·화성시가 세수 쇼크로 사업이 줄줄이 취소 위기라고 조선일보가 보도했습니다 ▲한국노동연구원에 따르면 학교 졸업 청년의 첫 취업에 평균 10.8개월이 소요됩니다.

▲미국 “장전 완료”에 이란이 전면전 준비로 응수, 중동 대치가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고 다수 언론이 전했습니다 ▲정부가 미군기지 반환요청에 이어 전작권 전환도 속도를 낸다고 일부 언론이 전했습니다 ▲북한 비둘기·자폭 드론이 주요 시설을 노린다고 일부 언론이 전했습니다 ▲북한이 북미 실무협상을 앞두고 체제안전·제재완화 의제화로 미국과 샅바 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 오늘 국회와 여야(與野) 정치권은…

▲조국 출석 논란으로 금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무산됐습니다. 여당 김해영 최고위원은 우린 절대 선, 너흰 악이란 진영대결만 판친다며 자성을 촉구했습니다 ▲연이은 정쟁에 경제법안들이 자동폐기 위기라고 파이낸셜뉴스가 1면 전했습니다.

▲민주당 친문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총선 불출마로 여당 현역 물갈이 본격화가 예고된다고 동아일보가 보도했습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청와대 앞에서 삭발했습니다. 대여 투쟁 결집-리더십 논란 돌파가 목적이라고 다수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반(反)조국 연대 불참입장을 밝혔습니다.



■ 오늘 정부와 지자체는…

▲설악산 케이블카가 백지화됐습니다 ▲공정위가 항공마일리지와 현금을 섞어 결제하는 방안을 검토하자 항공사들이 난색을 보였습니다 ▲중기부는 54년 된 부평 문구점 등 백년가게 54곳을 추가 지정합니다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첫날 8000억 원을 돌파했습니다 ▲고용보험을 안 들어도 내년 7월부터 저소득 구직자에 구직촉진수당이 지급됩니다 ▲복지부가 금연구역 내 전자담배 흡연을 집중 단속합니다 ▲방통위에 따르면 유튜브의 방송사 저작권 침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서울 식료품 가격이 뉴욕·도쿄보다 비싼 세계 6위로 나타났습니다.

▲검찰은 가족펀드 의혹 조국 법무장관 5촌 조카를 구속했습니다. 부인 정경심 교수도 곧 소환할 것이라고 다수 언론이 전했습니다. 검찰은 조국 딸을 어제 전격 소환 조사했다고 동아일보가 1면 보도했습니다 ▲조국 발 검찰 공보금지 규정이 위법성 논란이라고 서울신문이 1면 보도했습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은 이달 중 검사들과 대화를 추진합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900일 만에 구치소 밖 생활을 합니다. 2∼3개월가량 병원에 머물 예정이라고 다수 언론이 전했습니다.



■ 오늘 기업은…

▲유가 폭등 조짐에 정부가 비축유 방출을 검토한다고 다수 언론이 전했습니다 ▲한국경제연구원은 미·일 FTA 타결 땐 한국수출 360억 달러가 타격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 GM이 12년 만에 파업합니다 ▲중국 리커창 총리는 앞으로 6% 성장 유지가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재벌 총수일가의 퇴직금은 전문경영인의 5배라고 한겨레신문이 보도했습니다 ▲기업 감원 칼바람에 연말이 더 두렵다고 한국경제가 1면 전했습니다 ▲정부 중재로 두 시간 동안 LG·SK 배터리 분쟁이 평행선입니다.

▲현대차가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 3억 달러를 추가 투자합니다 ▲LG디스플레이가 국내에서 가장 빠른 불화수소 국산화를 달성할 전망입니다 ▲현대ENG가 2.6조 원 인도네시아 최대 플랜트 공사를 수주했습니다 ▲카카오가 타고(4500대 택시회사) 전격 인수했다고 중앙비즈가 보도했습니다 ▲LG유플러스가 중국 고객에 5G 로밍 시범서비스를 합니다 ▲문 대통령이 가입한 애국펀드가 한 달 만에 640억 원을 돌파했습니다 ▲지상파·SKT 통합 OTT(인터넷 동영상) 플랫폼 웨이브(Wavve) 출범에 CJ ENM·JTBC도 OTT 합작사를 만든다고 한국경제가 보도했습니다 ▲전자상거래가 올해 조 단위 영업 손실을 낼 전망이라고 서울경제가 보도했습니다.



엄경영 ■ 발행인/시대정신연구소장